히스토리아

고려대장경(大藏經) 본문

국사써브노트

고려대장경(大藏經)

엠알페이지 2007. 9. 16. 17:47
SMALL

고려대장경(大藏經)

대장경이란 경(經 부처님의 설법), 율(律 교단이 지켜야 할 계율), 논(論 고승들의 논설) 등 이른 바 삼장(三藏)의 불교 경전을 총칭하는 말인데, 이것을 목판으로 판각하기 시작한 것은 송 나라 때부터였다.


고려에서는 현종 때 거란의 침입을 불력(佛力)으로 물리치고자 현종과 문종 사이에 처음으로 6천여 권의 대장경을 조판하였는데, 이것을 초조(初雕)대장경이라 한다.
이것은 대구의 팔공산 부인사에 보관되고 있었는데, 몽고의 침입 때 불에 타 버렸다.


초조 대장경이 완간된 후, 선종과 숙종 사이에 대각 국사 의천이 송, 거란, 일본 등에서 불경을 모아 4천 여권의 대장경을 조판하였는데, 이것을 속장경이라 한다.
이것도 역시 몽고군에 의하여 흥왕사에서 소실되고 말았다.


몽고의 침입을 받은 고려 조정은 강화도에서 국민의 산란한 정신을 안정시키고 역시 불력으로 몽고의 침입을 물리치려는 염원에서 다시 대장경을 조판하였는데, 이것이 지금 해인사에 보관되어 있는 이른바 팔만대장경으로서 1995년 유네스코 세계 문화 유산으로 지정되었다.
팔만대장경은 고려 목판 인쇄술의 수준을 여실히 보여 주는 것으로,글자체의 아름다움과 목판 제작의 정교함과 내용의 정확성에서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팔만대장경의 조판은 불력에 의해 국난을 극복하고자 하는 호국적 염원과, 이를 구심점으로 하여 백성들의 단합을 꾀하여 항몽 투쟁을 계속하고자 한 정치적 목적이 결부되어 이룩된 사업으로서, 고려인들의 높은 문화 의식과 민족 의식이 바탕이 되어 가능했던 것이다.

이명로의 얄개수첩

LIST

'국사써브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려사회의 계층변화  (0) 2007.09.16
고려민주주의 연방국 방안  (0) 2007.09.16
고려국사 고려사 고려사절요  (0) 2007.09.16
고등경찰통치  (0) 2007.09.16
고금록(古今錄) 고금석림(古今釋林)  (0) 2007.0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