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토리아

소승불교(小乘佛敎, Hinayana), 대승불교(大乘佛敎) 본문

국사써브노트

소승불교(小乘佛敎, Hinayana), 대승불교(大乘佛敎)

엠알페이지 2007. 11. 9. 18:42
SMALL

소승불교(小乘佛敎, Hinayana), 대승불교(大乘佛敎)

중생을 구제하는데 목적을 둔 대승불교와 함께 불교의 2대 교파를 이루는 불교의 한 종파이며 석가모니의 가르침과 계율을 지키는 것을 가장중요시하는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불교이며 자신을 구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석가 열반 후, 불교에 여러 부파(部派)가 등장하였는데, 이들 부파 불교는 자기 완성(해탈)에 목표를 두고 경전의 어구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었다.

1 세기를 전후하여 종래의 편협한 기성 교단을 비판하고, 보살이라는 이상적 인간상을 제시하면서 일체 중생을 구제함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부류가 등장하였는데, 이들은 스스로를 높여 대승(大乘 - 큰 수레), 부파 불교를 멸시하여 소승(小乘 - 작은 수레)이라고 하였다.

여기서 말하는 수레란 사바 세계에서 극락 세계로 중생을 실어 나르는 수레를 의미한다.

즉, 대승은 큰 수레이므로 모든 중생을 다 태울 수 있는데 반하여, 소승은 작은 수레이므로 자기 혼자만 탄다는 뜻이다.

이른 바 소승 불교는 주로 스리랑카, 미얀마, 타이등 동남 아시아 방면으로 전파되었고,

대승 불교는 주로 중국, 티벳, 한국, 일본 등 동북 아시아방면으로 전파되었다.

그 후 대승 불교는 소승 불교에 비해 좀더 철학적으로 심화되면서 다양한 종파를 성립시켰다.

우리 나라의 경우, 불교가 처음 전래될 때는 소승 불교도 함께 전파되었다고 하나,

나중에는 대승 불교 일변도로 발전하게 된다.

대승불교(大乘佛敎)

1세기경에 인도에서 일어난새로운 불교운동과 그 교리.

'대승(大乘)'이란 많은 사람을 태우는 큰 수레라는 뜻으로, 출가(出家).재가(在家)를 가리지 않고 일체중생을 구제하는 큰 가르침이라는 뜻이다.

교리는 이상세계, 곧 피안에 들 수 있는 힘을 지니면서도 이승에 남아서 중생의 제도에 힘쓰는 '보살'을 인간의 이상상(理想像)으로 한다.

보살은 중생제도를 발원하여 6바라밀의 이타행(利他行)을 실천한다.

그 기본은 '반야'의 지혜로서, 이에 의하여 모든 현상의 공(空), 즉 무실체성을 비추어 보는 것이 깨달음이다. 또 부처의 자비에 의하여 이 깨달음은 만인의 것이 된다.

《반야》 《법화(法華)》 《화엄(華嚴)》 등의 불경이 나온 후, 3세기에 용수(龍樹)가 공(空)과 중도(中道)라는 대승불교의 근본사상을 전개하였고, 5세기에는 유식사상이 완성되었다.

7세기에는 범신론적 밀교가 성립하였다. <얄개수첩>

소승불교(小乘佛敎, Hinayana)

산스크리트로 '작은 수레'라는 뜻.

대승(大乘 Mahyna)에 대비되는 용어로 보다 정통적이고 보수적인 불교 학파.

소승이라는 말은 고대 인도의 대승불교 전통을 따르는 무리들이 이 교파에 붙인 이름이다. 이러한 명칭에는 대승불교도들이 자신들의 전통을 진리의 추구나 중생을 구원하고자 하는 대비심의 구현에서 다른 전통보다 탁월한 것으로 생각하는 가치판단이 반영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명칭은 보수 교파에서 자신들의 전통을 언급하는 것으로 받아들이지는 않았다. 한편 어떤 의미에서 이른바 고대 불교의 18부파는 별개의 교리체계를 가진 대승불교 사상의 출현에 앞서서 나타난 것이므로, 대승불교와 비교하여 보면 모두 소승이라고 볼 수 있다. 현재 고대 소승 전통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근본불교의 18부파 가운데 하나인 상좌부(Theravda:장로들의 수행법을 따르는 수행자들)뿐이다.<브리태니커사전>

LIST

'국사써브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종교  (0) 2007.11.26
대전통편, 대전회통  (0) 2007.11.26
대승기신론소(大乘起信論疏)  (0) 2007.11.09
대성악(大晟樂)  (0) 2007.11.09
대비원, 혜민국, 활인원, 혜민서  (0) 2007.1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