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토리아
아사달과 아사녀 본문
아사달과 아사녀
백제의 유명한 석공인 아사달에게는
아리땁고 어여쁜 아사달이라는 아내가 있었다.
신라에서 불국사 내에 석가탑을 짓고 있을 때
아사달은 김대성의 초청을 받아 신라로 갔다.
아사달이 탑을 세우는 일에 온 정성을 기울이는 동안 한 해 두 해가 흘렀다.
한편 남편과 만날 날만을 고대하며 그리움을 달래던 아사녀는
기다리다 못해 천리길을 마다않고 신라 불국사를 찾아왔다.
하지만 탑이 완성되기 전까지는 여자를 들여보낼 수 없다는 금기 때문에 남편을 만날 수가 없었다.
그래도 아사녀는 그리움에 사무친 나머지 날마다 불국사 문앞을 서성거리며 먼발치에서나마 남편을 보려고 애를 쓰고 있었다.
이를 보다 못한 주지스님이 아사녀에게 말했다.
“여기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곳에 자그마한 못이 있소.
지성으로 빈다면 탑 공사가 끝나는 대로 탑의 그림자가 못에 비칠 것이오.
그러면 남편도 볼 수 있을 것이오."라고.
아사녀는 할 수 없이 주지스님의 말을 듣고 그 연못으로 가서 탑이 완성될 때까지 기다리기로 했다.
한편 아사달은 사랑하는 아내 아사녀가 신라 땅에 와서 자신의 일이 끝나기를 눈이 빠지게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은 꿈에도 모른는 채, 탑 마무리 작업을 위해 마지막 힘을 쏟았고, 마침내 석가탑이 완성되었다.
그날 밤 연못을들여다 보고 있던 아사녀는 자기눈을 의심했다.
물속에 석가탑의 그림자가 거꾸로 서 있는게 아닌가.
"여보!"
아사녀는 남편이 보이는 못 속으로 첨벙첨벙 뛰어들었다.
그녀는 남편이 너무 그리워 탑의 환영을 보았는지 모른다.
드디어 탑을 완성한 아사달은
아사녀가 영지에 있다는 주지스님의 말을 듣고 영지로 달려갔다.
그러나 영지에는 아사녀의 모습은 보이지 않고 아사녀가 신고 있던 신발만이 가지런히 놓여있었다.
아사달은 아사녀의 신발을 붙잡고 땅에 엎드려 미친 듯이 아사녀를 불렀다.
이윽고 아사달이 눈을 뜨자 그의 앞에 큰 바위가 솟아올랐다.
아사달은 망치와 정을 들고 바위에 아사녀의 모습을 새겼다.
작업을 끝내고 쳐다보니 그것은 아사녀가 아닌 거룩한 부처님의 상이었다.
그는 망치를 놓고 두손을 합장하며 나무아미타불을 목놓아 불렀다.
그 순간 아사달은 연못에서 웃고 있는 아사녀를 보았다.
"아사녀!" 하고 외치며 아사달도 그 연못으로 뛰어들었다.
그후 세상 사람들은 이 연못을 '영지' 라 부르고, 끝내 그림자를 비추지 않은 석가탑을 '무영탑' 이라고도 불러오고 있다.
아사달이 조각한 불상은 지금도 영지 못가에 쓸쓸히 앉아계신다.
이 슬픈 이야기의 주인공인 아사달은 황룡사 구층탑을 완성한 백제사람 아비지의 후손이며,
이 이야기로 볼 때 백제의 건축 수준이 얼마나 뛰어난 지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경주 불국사내에 있는 이 석가탑은 750년경에 세워졌으며, 그 정식 명칭은 불국사 삼층석탑이다.
동쪽의 다보탑과 함께 불국사가 쌍탑가람(雙塔伽藍)임을 보여주는 석탑이다.
1938 년도에 현진건은 아사달과 아사녀의 애절한 사랑 이야기를 소재로 "무영탑" 이란 소설을 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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