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토리아

신석기 시대 본문

국사써브노트

신석기 시대

엠알페이지 2023. 9. 12. 12:53
SMALL

1. 신석기시대 개관

영국의 고고학자 J. 러벅은 그가 쓴 〈선사시대 Prehistoric Times〉에서 석기시대를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로 처음 나누었다.

구석기시대가 홍적세(빙하기)에 속하는데 반해 신석기시대는 충적세(후빙기)에 속하며, 구석기시대에는 뗀석기(타제석기)만을 사용했고, 신석기시대는 간석기(마제석기)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장신구로서 자연 금을 이용하는 일은 있었지만, 구리·철 등의 금속을 가공하는 지식은 없었다.

한편 영국의 L. 브라운에 의해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사이에 과도적인 단계로서 중석기시대를 두는 것을 주자했으며, 20세기에 와서 중석기시대의 개념이 학계에 널리 쓰이게 되면서, 러벅이 주장한 '신석기시대'의 일부는 중석기시대로 분류되고 있다.
  
유럽, 아프리카 북부, 서아시아에서의 조사·연구의 진전은 홍적세에서 충적세로의 전환, 뗀석기(타제석기)만에서 간석기(마제석기)의 출현으로의 전환, 그리고 수렵·어로·채집에서 가축사육·농경으로의 전환이 모두 동시에 일어난 것은 아니라는 것을 밝혀냈다.

이와는 달리 지질학적·석기제작기술사적인 구분이 아니라 경제사적인 기준으로 신석기시대를 정의하는 방법이 영국의 V. G. 차일드에 의해 제창되었다. 그에 의하면, 앞의 구석기시대·중석기시대가 식량의 채집경제단계였던 데 비해 신석기시대는 식량의 지급자족을 위한 생산경제단계에 속하며, 이 농경의 시작을 '신석기혁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차일드에 의해 새로이 정의된 신석기시대의 개념은 범세계적으로 공통하여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식량채집에서 식량생산으로의 비약적인 발전이 지방에 따라서는 반드시 석기시대에 실현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즉 남시베리아의 알타이 지방에서는 청동기시대에, 연해주(沿海州) 등지에서는 철기시대에 이루어졌다.

신석기시대는 인류가 변화된 환경에서 이전과 다른 생활양식과 삶의 방식을 통해 "자연적 질서로부터 분리 독립하여 인간적인 질서 구축"에 착수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본, 중국, 러시아 연해주 등 동아시아 주요 지역에서는 농경 대신에 인류의 식생활에 획기적인 변화를 야기한 토기 출현과 그것의 사용을 더 중시하여 신석기시대를 규정하고 있다. 

종합해보면 간석기(마제석기)의 사용, 정착 생활, 농경의 시작, 토기 사용은 신석기시대를 정의하는 중요한 속성이다. 

 

2. 지구 환경의 변화

B.C. 1만년경 빙하기(홍적세)가 끝나고 후빙기(충적세)가 시작되면서 지구는 점차 따뜻해지기 시작하였다. 인류의 생활은 새로운 환경의 변화에 적응하여 다시 바뀌어 갔다. 구석기 시대가 끝나고 과도기인 중석기 시대를 거쳐 신석기 시대가 전개되었다. 그리고 B.C.3000년 경에는 메소포타미아 문명, 이집트 문명, 인더스 문명, 황하 문명이 탄생되었다.

 

3. 신석기 시대의 문화

농경과 목축의 시작이 시작되었으며, 간석기와 토기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이동생활이 끝나고 정착 생활과 촌락 공동체를 이루게 된 것이 큰 특징이다.

농경과 목축을 시작하여 식량을 생산하는 경제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인류의 생활 양식은 크게 변하였다. 이를 신석기 혁명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획기적인 변화는 중동 지방을 비롯하여 아시아 여러 지역에서 기원전 8000년경에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며, 이후 세계 각 지역으로 퍼져 나갔다.

 

한반도의 신석기 시대 : 별도 포스팅 [ https://mrpage.tistory.com/966  ]

 

[요약] 

⚬ 간석기(마제석기)의 사용
⚬ 토기의 출현과 사용
⚬ 농경 시작(피, 조와 같은 잡곡류) 그 결과 정착 생활(움집 ) : 농경과 정착 생활의 시작 → 신석기 혁명
⚬ 물(水)이 필요 → 강가, 해안가에 거주
⚬ 혈연을 중심으로 한 부족 사회, 평등 사회, 원시적 수공업 생산(가락바퀴, 뼈 바늘 출토)
⚬ 자연 숭배(애니미즘 = 태양, 물 숭배가 으뜸, 샤머니즘, 토테미즘)
⚬ 문명의 발생

 

 

LIST

'국사써브노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반도 신석기 시대  (0) 2023.09.17
한반도 구석기 시대  (0) 2023.09.15
구석기 시대  (0) 2023.09.11
선사시대와 역사시대  (0) 2023.09.11
우리 민족의 형성  (0) 2023.09.09